나와 지구를 위한 바른먹거리와 건강생활, 올가 라이프 매거진

제25호
산지 스토리 제철 재료 매장 탐방
목차보기

산지 스토리

재배 농장에서 바로 만든
황도와 백도

제철 재료

지금은 속이 꽉 찬
노오란 배추를 만날 때!

건강 레시피

우리, 김치 한번 담가볼까요?

매장 탐방

올가 방이점 ‘올가의 키친’ 오픈

건강 레시피


우리집 식탁에 자주 오르는
꼭 알아야 할 기본김치 3종
우리, 김치 한번 담가볼까요?
어느덧 11월 중순, ‘반식량’이라 불리는 김장 김치를 준비할 시즌이 다가왔다.
엄마 김장김치가 제일 맛있지만 그래도 언젠가 한번은 내 손으로 직접 담가보고 싶었던 김치.
하지만 막상 해보려니 좋은 재료구입부터 손질, 레시피까지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다.
자, 이제 안전하고 깨끗한 절임배추를 시작으로 재료를 하나하나 구매하고
그리 어렵지 않은 기본김치 3종의 레시피를 차근히 들여다보자.
만드는 과정을 사진으로 배울 수 있어 왕초보 새댁도 도전할 수 있다.
레시피대로 하나씩 완성해본다면 어느새 김치에 대한 무한 자신감이 생길 거예요.
ORGA RECIPE
우리 식탁에 가장 기본이 되는 김장 배추김치!
깊고 진한 양념이 중요한 김장 배추김치는 이듬해 봄여름까지 오래 두고 먹기 때문에 일반 배추김치에 활용하는 풀을 넣지 않고
건어물 육수를 넣어 만든다. 멸치액젓과 새우육젓을 함께 쓰면 염도도 맞출 수 있고 구수한 맛도 더할 수 있다.

김장 배추김치
 
한 눈에 쉽게 배우는 김장 배추김치
   
   
준비하세요
올가 절임 배추 3포기(4.5kg~5kg), 무 700g(2/3개), 쪽파 160g
멸치 육수 : 올가 멸치 다시팩 1개, 물 3컵
양념 : 고춧가루 270g, 다진 마늘 170g, 멸치 액젓 9큰술, 올가 무농약 매실로 담근 항아리 숙성 매실청 9큰술, 다진 생강 3큰술, 올가 새우육젓 3큰술, 멸치 육수 2와1/4컵
만들어보세요
1. 절임 배추는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올가 멸치 다시팩과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다시팩을 제거하고 식힌다.
3. 무는 결 방향으로 0.2cm 두께, 5cm 길이로 채 썰고 쪽파도 비슷한 길이로 썬다.
4. 볼에 양념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10분 정도 숙성시킨 후 채 썬 무를 넣고 버무린 후 붉은 색이 나면 쪽파도 넣고 버무린다.
5. 4를 절인 배추의 잎 사이사이에 채우듯이 넣는다. (이 때 줄기 부분에는 소를 넣고 잎 부분에는 양념만 가볍게 묻힌다.)
6. 소가 쏟아지지 않게 제일 바깥쪽 겉잎으로 감싼 후 배추의 단면이 위를 향하도록 하고 통에 꾹꾹 눌러 담아 80% 정도 채운다.
* 공기가 통하지 않게 비닐로 표면을 꼼꼼하게 덮어 뚜껑을 닫고 1-2일간 상온에서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한 눈에 쉽게 배우는 김장 배추김치
ORGA RECIPE
어른아이 모두 좋아하는 깍두기는 흰 쌀밥에 올리고, 라면에 얹어 먹으면 정말 맛있는 김치 중 하나죠.
깍두기용 무는 단단하고 수분이 많은 제철 무를 사용해야 하고 익히는 과정에서
무에서 많은 양의 물이 나오기 때문에 담근 직후 약간 짭짤하다 싶을 정도의 맛이 나야 간이 맞는다.

깍두기
 
한 눈에 쉽게 배우는 깍두기
   
   
준비하세요
무 1개(1.5~2kg), 쪽파 50g, 무청 120g 고춧가루 5큰술, 소금 1큰술
찹쌀풀 : 올가 유기농 생 찹쌀가루 1큰술, 물 3/4컵(150ml)
양념 : 고춧가루 8큰술(40g), 멸치액젓 4큰술, 올가 무농약 매실로 담근 항아리 숙성 매실청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1작은 술(기호에 따라 가감)
만들어보세요
1. 무는 사방 2cm 크기로 썬 후 소금과 섞어 가장자리가 투명해질 때까지 중간 중간 위아래로 뒤집어가며 1시간 정도 절이고 체에 밭쳐 30분간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냄비에 찹쌀풀 재료를 넣고 잘 섞은 후 약한 불에서 2분 정도 저어가며 걸쭉하게 끓인 후 완전히 식힌다. (찹쌀 풀을 완전히 식혀서 넣어야 채소의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3. 볼에 찹쌀풀과 양념 재료를 넣고 섞어 실온에서 10분간 숙성 시킨다. 쪽파와 무청은 3cm 길이로 썬다.
4. 다른 볼에 무와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 후 무가 빨갛게 물들면 3의 숙성시킨 양념을 넣고 잘 섞는다. 여기에 쪽파와 무청을 넣어 버무린다.
5. 물기가 없는 통에 80% 정도까지 담아 공기가 통하지 않게 비닐로 표면을 꼼꼼하게 덮어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1일간 숙성 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한 눈에 쉽게 배우는 깍두기
ORGA RECIPE
겨울 제철 고구마와 함께 한 상에 오르는 물김치로 시원하고 깔끔한 단 맛이 일품이다.
익은 후 먹었을 때 짜다면 생수를 더 넣고, 싱겁다면 소금을 더 넣어 간을 맞출 수 있다.
너무 많이 익으면 신 맛이 강하니 취향에 따라 숙성 온도와 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나박김치
 
한 눈에 쉽게 배우는 나박김치
   
   
준비하세요
무 200g, 배추 잎 3장(120g), 쪽파 25g, 미나리 1/2줌
멸치육수 : 올가 멸치 다시팩 1개, 물 6컵 (올가 멸치 다시팩과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다시팩을 제거하고 한 김 식힌다)
양념 : 배 1/4개(약 120g), 양파 1/2개(100g),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 술, 생수 1컵
국물 : 소금 1 과1/2큰술, 올가 무농약 매실로 담근 항아리 숙성 매실청 1큰술, 멸치육수 4컵
만들어보세요
1. 무는 2 x 2 x 0.2cm, 배추는 2 x 2cm 크기로 썬다. 쪽파,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썬다.
2. 볼에 국물 재료를 넣고 소금, 매실청이 녹을 때까지 충분히 저어 통에 붓는다.
3. 믹서에 양념 재료를 넣고 간다.
4. 통을 아래에 두고, 3을 젖은 면포로 감싸 즙을 최대한 짠다.
5. 4에 손질한 채소를 넣고 실온에서 여름에는 10~12시간, 봄, 가을, 겨울에는 1일간 숙성 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한 눈에 쉽게 배우는 나박김치
골라담기 전체선택 장바구니
레시피와 요리 스타일링.
차리다(김은아) /
사진. 이승희 스튜디오 103